본문 바로가기
KABBALAH

카발라 KABBALAH - 토라(Torah)율법

by 페오스타-다음 2011. 4. 8.
반응형

 


16개의 문자가 포함된 양손의 문양 - 최초의 세피라인 왕관이라고 하며 케텔의 지혜의 32길이라고 한다.

 

마법은 기독교에서도 존재하고 있었다. 다만 기독교 신자들은 유대교와는 달리

그것에 순응하는 것을 불편시 했다.

유대인들은 그들이 마법사라고 불리는것에는 거부감이 없었다.

 

기독교인들은 특히 악마나 이와 관계된 기술들은 모두 악마의 기술로 여겼다.

비유대인들이 행한 이러란 악마적인 기술은 바로 신성모독인 것이다.

흑마법은 바로 신성모독의 표본적 마법이었다.

 

비유대인들의 이러한 행위는 악마를 찬양하거나 더 음란하고 저속할수록 효과가 크다고 믿었다.

마법의 파워는 악마의 힘으로 나오는것이며 그러한 악마의 꾀임에 빠진 인간은 타락할것이다고 말했다.

 

반대로 유대교의 마법은 기본틀안에서 이루어졌으며 절대 사탄주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을 통칭 카발라라는 명칭으로 불리지는 않았으나 그 맥락은 같다고 할것이다.

즉 사탄을 배척한 악마적이지 않은 유대교의 마법이 카발라인것이다.

 

본격적인 카발라의 세계로 들어 가 보자..

먼자 카발라라는 거대한 구체를 알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몇가지 사실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1. 토라(Torah)율법

2. 탈무드(Talmud)

3. 미쉬나(Mishna)

4. 게마라(Gemara)

5. 미드라쉬(Midrash)

6. 할라카(Halakah)

7. 아가다(Aggadah)

 

어지러운가? 어쩔수 없다. 이것이 카발라의 기본축을 이루고 있는 문헌들이다.

하나 하나 설명해서 짚고 넘어 갈수 밖에 없다.

 

1. 토라(Torah)율법

::토라 율법은 모세의 5서 즉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로 구성되어 진다.

토라는 유대의 법, 윤리, 계율, 규범으로 되어 있어 이를 토라의 율법이라 부른다.

토라는 기록된 율법과 구전의 율법으로 나누는데...

모세가 시나이 산 정상에서 받았던 기록의 율법- 토라 쉐비케타브(십계명)과

구전의 율법-토라 쉐베알페가 바로 그것이다.

 

-------------------------------------------------------------------------------------

사설이지만 카발라를 설명하기 위해서 어느정도까지 깊이 들어 가야 하는지 고민이다.

정말 방대한 분량을 직접 설명해 나가면 좋을듯 하지만..

정말 깊고 깊은 호수에 돌 하나 던진다고 흔적이야 남겠냐 만은...

그래서 생각하기를 이런것이다라는 맛베기 정도에 그치는 설명으로 진행해야 겠다고 느낀다.

카발라는 어찌 보면 매우 단단한 학문과 같다. 일종의 역사서이기때문에...

마법의 기원과 중추를 알고자 함이지...

카발라 자체가 거대한 마법서는 아니기 때문이다.

율법을 설명하자니 끝도 없고.. 설명 하지 않이 하자니 이야기를 이어 갈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간단 설명으로 떼울까 한다.

더 깊이 알고자 하는 사람은 나중에 따로 질문형식으로 부탁하기 바란다.

--------------------------------------------------------------------------------------


 

스페인의 카발리스트인 '모세 드 레온'은 히브리의 알파벳의 신비함을 말한다.

실제적으로 토라의 언어는 신의 생명과도 같다고 했다.

토라는 무질서한 문자들로 나열되어 있는데 그로부터 하나의  구절, 문장, 단어, 항목등이 파생되었다고 한다.

즉 토라의 율법에서 말하는 역사적 사건들은 미리 예정되어 졌으며 그것이 토라의 문자에 포함된

어구나 문자의 수라는 것이다. 그것은 살아있으며 신성한 힘을 담고 있는 그릇이다라고 칭한다.

이 히브리의 알파벳은 모든 생명의 기원이며 더이상 발전할수도 만들수도 없는

최초, 최후의 언어라는 것이며 토라는 이 것을 토대로 계시되어 졌다 라고 말한다.

 

더이상 설명하면 정말 더 깊숙히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토라의 율법은 여기서 마감합니다.

토라의 율법은 한마디로 유대의 율법입니다. 카발의 출발점이기도 하구요.




반응형